술. 술의 옛글자는 유[酉/닭.별.서쪽.익을 유]인데, 유[酉]는 본래 뾰족한 항아리에서 나온 글자로, 이 항아리 속에서 발효시킨 것이다. 그 후 유는 '닭.별.서쪽.익는다'등의 뜻으로 쓰이게 되고, 유[酉]에다 물수[水]변을 붙여서 술을 가리키게 되었다. 술은 알코올 성분이 1% 이상 들어가 있는 모든 음료를
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모더니즘-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.)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. 이 장에서는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(정지용 등을 중심으로)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가로 하자.
문학의 명맥을 이어받고 있다. 성기옥․ 손종흠, 『고전시가론』,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, 2010, 262~263면.
즉, 시조는 조상들의 숨결을 담고 있으며, 현재까지도 창작되면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갈래이기 때문에 우리는 시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필요성이 있겠다. 그래서 본 발제지에서는
본가, 지식인, 브루주아지
힘은 너무나 약했고 -중략- 하부 농민, 민중, 프롤레타리아
의 압력은 지나치게 큰 (상황이었다)-후략-’
「무정」창작 당시(3·1운동 직전)에 대한 임화의 정리 임화,「조선 신문학사론 서설」,임규찬 외 편『임화신문학사』한길사(1993) PP.332 ~ 333에서 인용
또한 유물론
본과는 근본적으로 이본의 형태가 다르다. 이들 구활자본 고소설은 출판사가 다르더라도 내용에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데, 그 이유는 다른 출판사에서 출판된 소설이라 하더라도 지형을 그대로 쓰거나, 선행하는 활자본을 그대로 조판해서 출판하기 때문이다.
1-2. 구활자본고전소설
남겨둔 술 찌꺼기를 두 살 때부터 빨아 굴러 떨어지곤 했는데 동네 아이들이 구경을 나올 정도였다고 한다. 술을 먹고 뒹굴 거렸을 그 모습을 떠올리면 귀여움에 웃음이 나오지 만, 그 모습을 본 어머니의 마음은 술과 아이의 아버지가 얼마나 밉고 가슴이 찢어졌을까. 그 때문에 어머니는 유교
문학적인 면보다는 역사적인 기록물로서 더 많은 가치를 인정받았기 때문이다. 다행이도 최근에 들어서는 이 두 장르를 문학적인 측면에서 다양하게 해석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. 본 과제물에서는 고전문학사적으로 설화의 한 형태이자 고소설의 원형이 된 전(傳)문학 傳은 한 인물의 생애와 업
문학은 물론 외국 문학, 심지어는 고전까지도 터득할 정도로 그는 독서에 많은 열정을 보였다.
Ⅲ 결 론
아쿠타가와 류노스케는 불과 35년 4개월이라는 짧은 삶을 살다간 사람이다. 그러나 일본 근대문학을 대표하는 소설가로, 그가 일본 근대문학사에 남긴 업적은 실로 엄청나다. 자연주의가 한창 성
문학과 예술의 개별적인 작품들과 작가, 예술인들의 창작 경향과 특성을 밝힌 문예 평론적 성격의 글들이며, 둘째는 인민들속에서 전해지는 설화들을 수집하여 기록하였거나 저자가 본 사실이나 들은 이야기에 허구를 적용하여 가공한 패설들이다. 셋째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기록과 인민들의 일화,